이해, 격의없는 친밀한 대화, 정서적 지원을 포함/
처음에는 꾸준히 상승하지만 점차 속도가 줄어들어 한계점데 도달/ 남녀간 뿐 아니라 친한 친구, 부모자녀 간에도 존재
#열정은 사랑의 동기유발적 요소로서 신체적 매력, 성적 욕망 등을 포함/ 사랑을 느끼는 순간부터 빠른 속도로 생겨나지만 오래
가족에 속하기 위해 많이 노력함
정상가족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
결혼제도: 결혼을 해야 하는 이유, 아이를 낳아야 하는 이유, 독신, 이혼, 독신모(부)에 대한 편견,
남성의 이해와 관련. 이성애 부계혈통 강화.
국가와 정상가족가족은 사적 영역으로서 사생활의 보호라는 이름으로 국가 개입을 필
가족의 특성
우리에게 가족이란 한 개인을 이해할 때 그것과 분리하여 생각할 수 없을 만큼 밀접하다. 인류의 보편적 인간관계인 가족은 고대부터 문학의 중요한 주제가 되었으며 종교 ․ 철학 ․ 윤리 부분에서도 인간생활에 대해 언급할 때 반드시 등장하였다.
우리는 가족 속에서 태어나 그
인간은 생존과 관련된 자기의 존재가치에 위협을 받게 된다면 즉각적으로 방어적 반응을 하게 됩니다. 또한 인간관계에서 상호간의 사랑과 신뢰에 의심이 발생하면 자동적으로 생존반응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생존반응은 인간생활에서 타인의 생각과 감정이 자기의 가치를 규정한다는 신념을 근거로
인간생활의 기본적 근거가 되는 최초의 교육의 장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인성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가족은 통상적으로 일상생활을 함께 공유하기에 마주보고 교육에 참여하는 것 자체로도 심리적 안정감을 줄 수 있는 공동체다. 이러한 관계를 표현
인간의 사회집단’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김인수,「거시조직이론」(2007), pp.9-11)
이러한 조직을 보는 시각을 가리켜 조직이론이라고 하는데, 조직이론은 조직연구자나 조직관리자들로 하여금 이러한 이론이 없을 때에 비해 훨씬 더 체계적으로 조직을 보고 이해하고, 분석, 관리할 수 있도록 함으로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북한이탈주민 부부가 남한사회의 이러한 이성관계를 소위 ‘남조선화’의 일환으로 삼고 그대로 받아들이는 경우 긍정적 효과를 기대하기란 쉽지 않다. 특히 북한이탈주민 부부들은 북한의 가부장적 부부문화가 많이 베어있기 때문에 부부 상호간의 이해에 기초한 대
인간이 경험하는 다양한 공간 중 가장 오래도록 지속되고 개인의 삶의 축이자 가족의 삶을 집결시켜 주며 사회적 체제를 유지하게 하는 기본적인 단위이다. 특히 노년기에는 집안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노인의 특성과 욕구에 알맞은 주거가 제공되어야 한다.
노인에게 있어서의 주택은
이해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김범수도 재가복지서비스를 여러 가지로 도움이 필요한 노인․장애인․아동들을 시설에 수용하지 않고 지역사회 내에서 가정봉사원을 가정으로 파견하거나, 또는 재가복지봉사센터로 통원케 하여 일상생활을 위한 서비스와 자립할 수 있는 각종 프로그램을 제공하
생각하는 부모들이 많다. 또한 부모들은 자녀에게 “제발 싸우지 말아라.”라고 소리치기도 한다.
십대 자녀를 가진 부모들은 자녀들의 나이가 들수록 자녀들과의 불일치가 증대되거나 가족간의 갈등이 심화되어 서글퍼지기도 한다. 대다수의 부모들은 자녀들과의 갈등을 싫어하며 갈등이 일어